본문 바로가기

아프리카 왕달팽이 꼬로

아프리카 왕달팽이 키우기 1. (부제: 애완달팽이 환경, 먹이에 대해 알아보자! )

728x90
반응형

저희 집에는 5살 난 또몽이 말고 또 다른 식구가 있어요.

또몽이의 첫 반려 곤충? 아프리카 왕달팽이 2마리입니다:) 

(한 마리는 다른집에 계셔요ㅎㅎㅎ)

저희 집에 온지는 약 2달가량 되었습니다:)

 

보통 달팽이를 입문하시게 되는 계기가 

아이들이 있는 집에 아이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혹은 어린이집에서 보내준 달팽이로 인해 

강제로 함께 하게 되시는 부모님들이 많으실 거라 예상됩니다...ㅋㅋ 저처럼요...!ㅎㅎ 

 

기왕 저희 집에 온 김에 잘 자라길 바라는 마음에서 

달팽이 카페에도 가입하고 여러가지 검색해보면서 2달째 키우고 있어요:) 

제가 그동안 알아본 내용을 정리해볼게요! 

 

먼저 달팽이가 살아가는 환경! 바로 집! 

검색해보면 다이소 리빙박스를 많이 추천해주시더라고요. 

 

아기 달팽이의 경우 손톱만 하기 때문에

너무 큰 사육장은 오히려 떨어졌을 때 패각이 부서지거나 하는 불상사를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달팽이 크기에 맞춰서 사육장을 선택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는  다이소에서 주먹만 한 반찬통으로 시작해서, 지금은 팔뚝만 한 플라스틱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달팽이들도 공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밀폐된 케이스라면 환기구멍을 내주셔야합니다! 

(여기서 팁!!! 케이스 안에 물을 넣고 뚜껑을 완벽하게 닫은 후 기울었을 때 물이 샌다면, 밀폐된 케이스가 아니기 때문에 환기구멍이 필요하지 않아요~^^)  

 

사육장을 고르셨다면 

바닥에 깔아주는 바닥재가 있어야 하겠죠? 

달팽이 사육장에 가장 많이 쓰는 바닥재는 코코피트라는 흙이랍니다. 

코코피트는 코코넛 야자 유기 섬유질 용토, 즉 코코넛을 파쇄한 제품이에요. 

달팽이나 도둑게 파충류들의 습계형 생물용 베딩으로 유명하더라고요. 

 

제가 쓰는 제품은 벅스킹덤 코코피트 베딩입니다. 

달팽이는 습도가 중요한 친구라 매일 물을 뿌려주는데, 물을 뿌려주면 싱그러운 흙냄새가 나서 기분이 좋더라고요. 

괜히 달팽이들도 좋아하는 것 같고...ㅎㅎ 

https://link.coupang.com/re/CSHARESDP?lptag=CFM45640926&pageKey=82962401&itemId=263196256&vendorItemId=3638841201 

 

벅스킹덤 코코피트 베딩

COUPANG

www.coupang.com

다만 너무 저렴한 코코피트는 이상한 냄새가 나기도 한다는 후기를 보았어요. 질 낮은 코코피트로 인해 달팽이가 죽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하니 후기를 꼼꼼하게 읽고 구매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여기서 또 TIP★

아직 작은 아기 달팽이라면 코코피트 보다는 독일제 행주를 적셔서 바닥재로 사용해주시는 게 좋아요. 

어린 달팽이의 경우 활동하지 않는 시간에는 주로 코코피트 속으로 파고 들어가 휴식을 취하는 경우가 있는데,

코코피트를 교체하려고 보니 1마리를 찾을 수가 없어서 코코피트를 다 펼쳐서 찾느라 많은 시간을 보냈어요ㅠㅠ 

코코피트는 2주에 1번 교체 해주시는 게 좋기 때문에, 교체하다 달팽이가 유실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이렇게 집을 꾸며주셨다면, 

이번에는 먹이입니다:) 

 

달팽이 먹이를 생각해보면 상추가 제일 먼저 떠오르시겠죠! 

 

채소 중에서는 

전분이 없는 채소들, 상추, 양상추, 배추, 가지, 애호박 등을 급여할 수 있고, 

최근에 특별식으로 수박을 줬는데 빨간 부분보다 흰 부분을 더 선호하더라고요. 

달팽이마다 취향이 있다고도 하니 다양한 채소를 급여해보시면 키우는 달팽이의 취향을 파악하실 수 있을 거예요:) 

 

**급여해서는 안되는 음식 

매운 채소 (무우, 고추, 피망 등), 향이 있는 채소( 깻잎 등), 전분이 있는 채소(고구마, 감자, 쌀 등) 달팽이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급여하시길 바라요. 

 

채소 외에도, 

튼튼한 패각을 위해 칼슘도 먹어주고, 건강한 몸통과 배 발을 위해 단백질도 충분히 먹어주는 게 좋다고 해요. 

 

칼슘은 다양한 곤충용 칼슘제가 있는데 그 중 가장 구하기 쉬웠던 것은 분필이었어요.

유색 분필은 안되고 꼭! 백색! 탄산분필 이여야 합니다:) 

 

다양하게 챙겨주는 게 맘처럼 쉽지 않을 때는 달팽이 전용 사료도 있어요:) 

사료와 물을 2:1 비율로 배합하여 급여할 수 있는데 단백질과 칼슘을 편하게 급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다만, 여러 회 사에서 사료가 나오는데 달팽이마다 취향이 달라서 간혹 먹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또 사료가 만능은 아니니 신선한 채소도 함께 급여해주시길 바랍니다! 

 

저희 집 달팽이가 먹는 사료는 애니멀 밥 달팽이 먹이입니다. 

https://link.coupang.com/re/CSHARESDP?lptag=CFM45640926&pageKey=208320191&itemId=617855190&vendorItemId=4620947133 

 

애니멀밥 달팽이먹이

COUPANG

www.coupang.com

 

 

간단하게 달팽이에 사육환경과 먹이에 대해서 글을 써 보았는데요. 

 

다음번에는 사육하실 때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728x90
반응형